SINGLES

메뉴
Search
마이페이지

Beauty2020.09.04

마스크 트러블 다스리기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마스크 속 뒤집어진 피부를 잠재우는 궁극의 대처법.

null
일상화된 마스크 착용으로 빈도수가 잦아진 피부 트러블. 반복적으로 발생할 뿐 아니라 회복 기간까지 더디어 곤혹스럽다. 국내에서는 이른바 마드름, 영어권 국가에선 마스크(mask)와 여드름(acne)을 합친 ‘마 스크네(maskne)’라는 말이 유행 중이다. 그만큼 마스크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전 세계적 관심사로 떠오른 것. 마스크네는 대표적인 여드름을 포함해 크게 세가지 증상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뾰루지로 통칭되는 여드름. 볼, 턱, 코 등 마스크존 어디든 두루 나타나는 편이다. 두번째는 넓은 부위에 붉은 반점처럼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으로 따갑고 간지럽다. 마지막으로 입과 코 주변에 상주하는 세균의 증식이 일어나 발생하는 세균성 감염인 모낭염이 있다. 주로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혼재되어 나타나 치료가 어렵고, 오랜 시간 방치하면 색소 침착이 일어나 흉이 지기 때문에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마스크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원인은 두 가지다. 먼저 피부를 밀폐하는 마스크 특성 때문이다. 마스크를 착용한 채 호흡을 하고 말을 하면침과 숨, 땀으로 인해 마스크 속은 고온 다습한 환경이 만들어진다. 이처럼 피부 온도가 올라가 피지 분비가 증가한 마스크 속 피부는 흔히 여드름균이라고 불리는 피아크네가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된다. 특히 메이크업한 피부라면 화장품 성분까지 함께 뒤엉키면서 모공을 막아 여드름과 모낭 염증을 더욱 악화시킨다. 마스크 소재로도 피부 트러블이 야기된다. “부직포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 등 합성수지 접착제가 직접 피부에 맞닿으며 자극을 유발합니다. 이는 여드름뿐 아니라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이 되죠.” 특히 자주 닿는 부위인 콧등, 양볼과 고무줄 마찰이 생기는 귀 뒤쪽에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퓨어피부과 이수현 원장은 덧붙인다. 평소 건강한 피부 상태에서도 이러한 마찰의 빈도수가 높아지면 자극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것이다. 기존 아토피 피부염이나 지루 피부염 등을 겪고 있다면 마스크에 의해 피부염이 심화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마스크 착용을 되도록 줄이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지금, 가라앉지 않는 마스크네로 고민이라면 트러블 완화에 도움이 되는 홈 케어 루틴과 생활 속 습관까지 참고해볼 것.
1 HYALURONIC ACID 히알루론산
여드름 또한 피부 염증 질환 중 하나. 건조한 피부 컨디션은 염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피부 안과 밖의 보습을 끌어당기는 휴멕턴트 기능의 성분이 효과적. 많은 보습 성분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히알루론산을 추천한다. 1g당 1000ml 정도의 수분을 머금을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 수분 탱크로 불리기도 한다. 또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 증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두 배!
2 MADECASSOSIDE 마데카소사이드
염증 개선에 뛰어난 마데카소사이드. 센텔라아시아티카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흔히 ‘병풀’로 알려져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시카(Cica)는 센텔라아시아티카를 축약해 조합한 단어다.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많이 사용하는 마데카솔의 주원료도 이것. 병풀 추출물의 다양한 성분은 소염 작용뿐 아니라 진정과 재생에 도움을 주어 피부과 시술 후 해당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3 CERAMIDE 세라마이드
약해진 피부 장벽은 트러블을 유발하는 세균이 쉽게 침투한다. 탄탄하게 피부 코어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인 세라마이드가 트러블 피부에 꼭 필요한 이유다. 세라마이드는 피부 가장 바깥층에 위치한 각질층을 구성하는 지질 성분의 50~60%를 담당한다. 부족하면 피부 지질층이 손상되어 약간의 자극만으로도 피부가 쉽게 손상될 수 있다. 또 수분 증발을 막아 보습력이 뛰어나고 피부 재생에도 효과적. 세라마이드가 충분한 각질층은 본래의 방어벽 기능을 발휘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깨끗한 피부 컨디션을 유지한다.
ROUTINE 1 약산성 클렌저로 세안하기
외출 후 집으로 돌아오면 즉시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세균을 말끔하게 씻어내는 것이 첫 단계. 모공 속 각질이 두껍게 쌓이면 여드름 발생 원인이 된다. 단, 세정력이 강한 클렌징은 피부 트러블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양할 것. 과도한 세안은 피부 보호막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 마일드한 각질 제거와 피지를 과도하게 빼앗지 않는 약산성 클렌저를 고르자. 세안 시에는 미지근한 물이 좋고 클렌징 후 얼굴을 닦을 때는 수건으로 문지르지 않고 톡톡 두드리듯 흡수시킨다.
null
1 닥터올가 태초 약산성 미세먼지 폼 클렌저 병풀 추출물과 토코페롤이 함유된 천연 유래 성분 96.5%를 자랑한다. 120ml 2만1000원. 2 뉴트로지나 랩스 하이드레이팅 포밍 젤 클렌저 가벼운 미세 거품이 피부 표면에 흡착해 부드럽게 세정한다. 히알루론산을 함유해 촉촉한 마무리감까지 겸비했다. 150ml 1만7500원. 3 리듀어 리프레싱 타임 클렌징 워터 미세 입자가 모공 속 노폐물까지 개운하게 클렌징한다. pH 5.7의 약산성으로 순한 클렌징 워터. 400ml 2만1000원.
ROUTINE 2 필요한 성분만 쏙, 미니멀 스킨케어
클렌징 후에는 즉시 필요한 보습과 영양을 채워주는 것이 좋다. 단, 예민한 피부 컨디션에 서는 최소한의 스킨케어를 실천할 것. 트러블이 발생한 피부라면 피부염 완화와 보습이 동시에 가능한 병풀 추출물 성분의 제품이 적합하다. 마데카소사이드, 아시아티코사이드 같은 시카 성분은 여드름 흉터까지 케어해주기 때문. 이때 건성 피부라면 진한 보습력을 갖춘 크림 종류를, 번들거리는 지성 피부라면 가벼운 로션 제품으로 선택하자.
null
1 클라뷰 그린 펄세이션 파하 카밍 토너 티트리와 병풀 추출물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지친 피부에 수딩 효과를 부여한다. 200ml 2만1000원. 2 로하셀 세이브 미 시카 크림 고농축 시카좀 텍스처가 높은 진정력을 선사한다. 피부 보습 및 보호 기능의 판테놀과 다섯 가지 세라마이드로 피부 장벽까지 강화해주는 제품. 50ml 3만8000원. 3 하다라보 히아풀시카 앰플 시카 콤플렉스가 붉어진 피부를 가라앉힌다. 고보습 젤 타입으로 빠르게 흡수되어 쫀쫀하게 마무리된다. 30ml 2만5000원.
ROUTINE 3 트러블 스폿템으로 애프터 케어
여드름은 초기 대응이 관건이다. 문제성 부위를 빠르게 집중 공략할 수 있는 스폿 제품이 제격. 클렌징을 마친 깨끗한 피부 상태에서 바르는 것이 좋다. 바르는 스폿템은 잠들기 전 면봉을 이용해 스폿 부위에 도톰하게 얹어줄 것. 붉게 부어 올랐거나 곪은 화농성 여드름에 특히 효과를 발휘한다. 외출 시에는 여드름 패치를 붙여 마스크의 직접적인 자극까지 최소화하자.
null
1 쏘내추럴 옐로우시카 스팟 파우더 칼라민, 유황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 고민 부위에 톡톡 발라주면 빠른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260ml 2만8000원. 2 에스트라 테라크네365 설퍼클리어액 리퀴드 타입의 스폿 패치. 고함량 설퍼 리퀴드 제형으로 넓은 부위의 트러블에 추천한다. 50ml 2만1000원. 3 아크로패스 트러블 큐어 미세한 마이크로 니들이 피부 고민 부위에 녹아 여드름을 집중 케어한다.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이 트러블 흔적까지 케어한다. 6ea 9800원.
내 얼굴에 맞는 사이즈와 소재를 선택할 것 마스크가 작아얼굴에꽉끼면압력에 의해 피부 자극이 더 커진다. 또착용시눈이시리거나 코가 가렵고, 재채기가 난다면 마스크 소재의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이때는 과감하게 마스크 종류를 바꿔보자.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않기 마스크는 항상 건조하게 유지해야 한다. 기침이나 재채기로 마스크가 축축하게 느껴진다면 즉시 새 마스크로 교체하자. 천 소재의 마스크는 뜨거운 물로 매일 세탁하고 직사광선에 말려줄 것.

1시간마다 주기적으로 환기하기 사람과 접촉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벗어 통풍을 시켜주자. 최소 10분 이상 피부를 충분히 숨 쉬게 해줄 것. 고온다습한 마스크 속 환경이 장기화될수록 피부 트러블이 손쉽게 발생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자.

직접적인 마스크 마찰 줄이기 반복되는 자극은 피부 트러블에 그야말로 치명적이다. 멸균 거즈 또는 손수건을 마스크 안쪽에 덧대자. 피부가 직접적으로 받는 자극을 감소시킬 수 있다. 쓸리거나 압력이 가해지는 귀 뒤쪽은 실리콘 캡을 씌워 보호해줄 것.

메이크업 최소화하기 마스크에 의해 공기가 차단된 피부 환경에서 유분이 과다한 화장품 성분은 모공을 막는 요인이 된다. 메이크업을 포기할 수 없다면 수시로 수분 미스트를 분사해주자. 피부가 건조해져 트러블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주말에는 반신욕으로 디톡스 피부에 쌓인 독소는 일주일에 한 번 반신욕을 통해배출할것.물의온도는 38~40°C로 맞추고 시간은 20분 이내가 적당하다. 반신욕 전 물을 두컵 정도 마시면 디톡스 효과가 배가된다.
#싱글즈 #안티에이징 #홈케어 #마스크메이크업 #마스크트러블 #트러블완화
<싱글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좋아요
목록보기


공유하기

닫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URL복사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 필요합니다.
나의 포인트 :

주소찾기

닫기
주소검색

동, 읍, 면, 기관, 학교 등의 이름을 입력하세요